본문 바로가기

베일의 글

LTC [1] 라이트코인 알아보기 | 암호화폐계의 은색 비트코인

라이트코인 알아보기

오늘은 비트코인과 함께 기나긴 역사를 지나왔고 가상자산계의 은으로 불리는 종목 라이트코인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암호화폐계의 은색 비트코인

라이트코인은 은색 비트코인이라고 불릴정도로 오랜 역사와 인지도를 갖췄습니다.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에서 최초로 하드포크 되어 탄생된 암호화폐입니다. 2011년 10월 처음 탄생하였는데요. 라이트코인 창시자인 중국계 미국인 찰리 리는 2011년 초 처음으로 비트코인을 접했고 이에 매료되어 비트코인의 단점들을 보완하면서도 사용하기 쉬운 암호화폐 개발을 다짐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구글에 재직중일때 라이트코인을 개발하였으며 2013년에는 코인베이스에 입사하여 본격적으로 암호화폐 시장에 발을 들였습니다.

비트코인은 거래량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거래속도가 크게 떨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수수료 또한 굉장히 비싸다는 문제점도 가지고 있죠. 그래서 라이트코인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라는 솔루션을 도입하게 되는데요. 라이트닝 네트워크란 이전의 체인링크 포스팅에서 알려드렸던 오프체인 거래방법을 사용합니다.

즉 거래의 모든 내용을 오프체인에 등록한 후 종합한 뒤에 최종적으로 나오는 결과만 온체인에 업로드하는 방식이죠.

이렇게 하면 블록체인상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때문에 거래는 즉시 완료될 수 있고 블록체인 상에서의 시간이 필요없으며 오프체인을 통한 거래인만큼 채굴자들에게 거의 제로에 가까운 수수료를 실현해줄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라이트닝 네트워크는 다중 키와 시간 잠금 계약을 활용하여 신뢰도를 증진시키는데요. 블록체인 상에서의 내용을 변경하려면 거래를 이행한 당사자들의 다중 키가 필요하고 장부 청산시 온체인 등록 때에도 다중 키가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당사자들간 합의된 거래는 시간 잠금 계약이 걸리기 때문에 단독적으로 한 사람이 계약을 파기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형태로 장부를 손봐서 온체인에 등록할 수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10분마다 블록이 생성되는 비트코인에 비해 라이트코인은 거래 속도가 4배 빠른만큼 2.5분마다 새로운 블록이 생겨납니다. 때문에 라이트코인 블록체인은 비트코인보다 더 많은 거래량을 처리할 수 있으며 블록 생성 빈도가 높은만큼 추후 더 많은 거래를 지원할 수 있는 환경임을 알 수 있죠.

POW의 채굴 방식을 활용하고 있지만 비트코인이 채굴 난이도가 높아짐에 따라 고성능의 GPU를 사용해야 함과는 달리 PC용 GPU로도 채굴이 가능할만큼 채굴이 간편하다는 장점도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초점을 두면서 오랜 역사를 지닌 라이트코인은 현재 비트코인의 동생이라거나 은색 비트코인으로 불리며 시가총액 15위권 안에서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한정된 수량과 반감기

라이트코인에게 있어서 어떠한 상승 요인들이 잠정되어있는지 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라이트코인 발행량은 비트코인의 발행량 2100만개보다 4배 더 많은 8400만개입니다. 비트코인보다는 발행수량이 비교적 많아보일 수 있지만 앞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블록 생성 빈도가 높아 향후에도 소프트웨어를 수정할 필요 없이 더 많은 거래를 지원할 수 있음과 더불어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초당 거래 수를 비약적으로 상승시킬 수 있는 점들을 함께 고려해본다면 더 자주 이루어지는 거래를 지원하기 위한 환경에는 적절한 수량일 수 있습니다.

라이트코인은 이미 2번의 반감기를 거쳤습니다. 2015년 8월 25일 첫 반감기를 거치면서 블록당 보상이 50개에서 25개로 줄었으며 2019년 8월 5일에는 두번째 반감기를 거치면서 블록당 보상 25개에서 12.5개로 줄었습니다.

현시점 블록당 보상을 12.5개로 보시면 되고 곧 다가오는 2023년 8월 5일에 세번째 반감기가 예정되어있습니다. 12.5개에서 6.25개로 갯수가 줄어들 예정이라고 하죠. 

발행 수량이 정해져 있으면서 반감기가 존재한다면 안정적인 상승을 도모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앞으로 다가올 세번째 반감기는 라이트코인에게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가 있겠습니다.

 

검증된 암호화폐

그레이스케일 암호화폐 포트폴리오

라이트코인 또한 그레이스케일 자산운용사의 포트폴리오에 등재되어있습니다. 위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2023년 4월 14일 기준 라이트코인에 투자된 규모는 GDLC 제외 4번째로 큰 규모임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ETF 상품을 다루는데 있어서 비교 축이 되는 종목들 중에도 라이트코인이 들어가있습니다. 나스닥 크립토 인덱스에 등재되기 위해서는 코인베이스와 제미니거래소 그리고 크라켄 거래소 등에서 일정한 거래량과 조건이 만족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거기에 더해 나스닥이 자신의 이름을 걸고 만든만큼 선별된 코인들을 선택했을 것이기 때문에 나스닥 크립토 인덱스의 코인들은 검증된 코인들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마지막으로 페이팔은 2020년 11월 미국 이용자 3억 5천만명이 비트코인,이더리움,라이트코인,비트코인캐시를 매매할 수 있게 서비스 대상을 확보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2021년 3월 31일에는 비트코인,이더리움,라이트코인,비트코인캐시 등 페이팔 월렛 내에 보유하고 있는 암호화폐를 이용해 신용카드나 체크카드처럼 페이팔 상품 결제를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이처럼 라이트코인은 실질적인 결제를 이룰 수 있는 인프라도 구축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오늘은 오랜 역사와 검증된 코인으로서 암호화폐 시장과 함께 자리잡고 있는 라이트코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본 포스팅은 정보 전달 목적이며 투자에 대한 판단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달려있습니다. 열심히 공부하셔서 성공적인 투자하실수 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